초등 3~6학년 사회·과학 디지털교과서, 국정에서 검정으로 전환

2022년부터 학년군별 단계 적용…다양하고 창의적 교과서 발행 목적

교육부가 11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 국·검정 구분’ 일부 수정 고시안을 행정예고했다.

이번 행정예고는 현행 국정인 초등 3~6학년 사회·과학 디지털교과서를 검정으로 전환해 발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번 수정고시안은 지난해 초등 국정도서 중 사회·과학 과목을 검정 전환하기로 한 결정에 따른 것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발행으로 경쟁을 통해 품질 향상 및 교사·학생의 선택권 보장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에 검정 전환 대상 디지털교과서는 초등학교 3∼6학년 사회·과학 총 16책이며, 변경된 발행체제는 학년군별로 3~4학년은 2022년부터, 5~6학년은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행정예고를 통한 의견 수렴 후 10월 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 국·검정 구분’ 일부 수정 고시를 통해 검정 전환을 확정할 예정이다.

행정예고 기간은 11일부터 10월 5일까지 24일간이며, 일부 수정 고시(안)은 교육부 누리집(http://www.mo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교과용 도서는 국정도서, 검정도서, 인정도서로 분류하는데, 이 중 국정도서는 교육부가 저작권을 가진 교과용도서를 의미한다.

또 검정도서는 교육부장관의 검정을 받은 교과용도서이며, 인정도서는 국정도서·검정도서가 없는 경우 혹은 이를 사용하기 곤란하거나 보충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사용하기 위해 교육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교과용도서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ngela Yoon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