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스마트 통합 검측시스템 ‘Q-Pocket’ 개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품질관리가 가능한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 통합 검측시스템 ‘Q-Pocket’ 오픈
협력사/발주처 등 실시간 정보공유로 업무시간 단축 및 효율적 공사 관리/감독 가능


현대건설은 모바일/웹을 통한 실시간 품질관리가 가능한 스마트 통합 검측시스템 ‘Q-Pocket’을 개발하여 현장 업무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Q-Pocket’은 동종업계 최초로 모바일/웹을 통한 실시간 현장 품질관리를 수행하는 스마트 통합 검측시스템으로, 검측계획 수립부터 골조공사 및 마감공사, 이후의 하자관리까지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공종별 협력사 식별 및 현황확인, 검사 자동알림 등이 가능한 하자관리시스템은 특허로 (특허번호 제 10-1959459호) 등록되어 있다.

현대건설은 기존 ‘현장 확인 ▶ 사무실 이동 ▶ 보고서 작성 ▶ 대면 승인’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결재 시스템’ 및 ‘자동알림’을 이용한 건설 품질관리 업무 전반에 대한 비대면(Untact) & 종이없는(Paperless)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기존 방식은 단계별로 서류 출력/서명/스캔/전달 등의 단순 반복적이고 비효율적 업무로 인하여 현황파악이 어렵고, 동영상 등 디지털 데이터(Digital Data) 확보가 어려웠다.

반면 ‘Q-Pocket’은 모바일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동영상/사진 등의 데이터가 현장사무실과 감리 등 관계자들에게 즉시 공유되며, 비대면으로 결재 등의 Process가 진행되어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존 업무 시간의 약 40%를 절약할 수 있고, 절약된 시간만큼 실무자들이 건설 현장의 관리/감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 증가와 더불어 현장의 품질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Q-Pocket’은 협력사, 감리단, 발주처 등 공사관계자 모두가 활용 가능하며, 협력사의 경우, ‘Q-Pocket’을 통한 체계화된 검측을 통해 누락, 설치오류 등의 하자를 예방하여 실패비용 절감 및 업무 효율화로 현대건설과의 프로젝트에서 높은 수행 경쟁력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감리단, 발주처도 시간/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Q-Pocket’을 통한 효율적인 공사 관리/감독이 가능하게 되어 하자예방 및 고객만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공동주택 품질강화를 위해 IT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현재의 통합 검측시스템을 완성하였으며, ’Q-Pocket’을 통해 공동주택의 하자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며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현장 품질관리 업무를 100% 시스템화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최고의 주거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Kevin Bok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