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추경편성 포함해 어려운 기업과 자영업 활력되찾고, 경제회복 위해 총력”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국민 모두가 온기를 함께 누릴 수 있는 포용적 경제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예상보다 늘어난 추가 세수를 활용한 추경편성을 포함하여 어려운 기업과 자영업이 활력을 되찾고, 서민 소비가 되살아나며, 일자리 회복 속도를 높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수출이 사상 처음으로 2개월 연속 40% 넘는 증가율을 기록했고, 조선업은 5월까지 이미 작년 한 해의 수주량을 뛰어넘었으며, 내수와 소비가 살아나는 등 경제 회복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장기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어두운 그늘이 여전히 많이 남아 있다”면서 “무엇보다 양극화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업종과 기업 간, 백화점·대형마트와 골목 소비, 그리고 청년층과 여성층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노동시장의 양극화 등을 언급하며 “정부는 코로나 회복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일자리 회복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집중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가사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공포안> 등 법률공포안과 <국무조정실과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2021년도 일반회계 목적예비비 지출안> 등 일반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teven Han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