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쿱, 지노믹트리와 ‘닥터바이스’ 연동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아이쿱은 22일 지노믹트리와 함께 ‘닥터바이스’와 ‘얼리텍® 대장암 검사’ 연동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왼쪽부터 아이쿱 조재형 대표이사와 지노믹트리 안성환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쿱은 스마트 진료 상담 시스템인 ‘아이쿱클리닉’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의사가 환자에게 필요한 질환에 대한 상담, 교육 및 약제 정보 등의 콘텐츠를 설명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어서 다양한 원외 진단, 측정기기들의 데이터들과 연동해 연말까지 ‘아이쿱클리닉’의 고도화된 디지털 진료 지원 플랫폼인 ‘닥터바이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지노믹트리는 바이오마커 기반 체외 암 조기진단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신데칸-2(syndecan-2) 바이오마커를 통한 대장암진단 키트 ‘얼리텍® 대장암 검사’를 상업화했다. 대장암 특이적인 후성유전적 변이를 찾아내는 방식으로, 분변을 통해 대장 병변에 존재하는 대장암 메틸화 바이오마커인 신데칸-2의 메틸화 여부를 검사해 대장암 및 대장용종 병변을 확인한다. 따라서 금식, 수면마취, 장세척의 과정이 없어 편리한 방식으로 대장암에 대한 조기진단이 가능해졌다.

이번 양사 간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플랫폼 내에 구축된 ‘랩커넥트’ 서비스를 통해서 지노믹트리 검사시스템(LIMS)과 우체국 택배를 연계했다. 얼리텍® 대장암 검사 동의서 작성, 검체 회수 및 검사 결과보고서를 연동하는 구축을 최근에 마쳤다. 기존 ‘아이쿱클리닉’을 사용하는 의료기관에서 얼리텍® 대장암 검사를 처방하는 것부터 동의서 작성, 검체 회수, 검사 결과까지 One-Stop system으로 이뤄져 검사가 훨씬 용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계기로 의료기관에서 ‘얼리텍® 대장암 검사’ 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이쿱의 조재형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진행되는 서비스는 지노믹트리사의 Biotechnology 기반 체외 암 진단 기술과 아이쿱의 Information technology 그리고 우체국의 택배 서비스까지 결합한 융합 서비스로서 4차 산업혁명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구체적인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말했다.

안성환 지노믹트리 대표는 “아이쿱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얼리텍® 대장암 검사의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아이쿱의 선도적인 디지털 헬스케어를 기반으로 의료진 및 수검자들이 편리하게 검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더 나아가 양사의 차별화된 역량을 살리는 동반성장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teven Han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