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바이오, 미국 넥스트큐어와 ADC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B7-H4 타깃으로 하는 First-in-class ADC 치료제 발굴 목표공동연구개발 모델로 비용 및 수익 동등 분배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는 미국 넥스트큐어(NextCure., Nasdaq: NXTC)와 ADC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먼저 양 사는 넥스트큐어가 보유한 B7-H4 항체와 레고켐바이오의 차세대 ADC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신규 ADC 항암제를 발굴할 예정이며, 양 사는 위 B7-H4 항체 외에 ADC 연구개발을 위한 2개의 추가 대상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을 보유하게 된다. 이번 계약으로 발생하는 연구개발비용 및 상업화 시 발생하는 수익은 양 사가 동등하게 분배한다.

넥스트큐어 최고 운영 책임자(COO) 티머시 메이어(Timothy Mayer)는 “레고켐바이오의 글로벌 ADC 선도 기술(ConjuAll)을 활용해 넥스트큐어의 B7-H4 프로그램에 새로운 치료 방법을 추가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현존하는 치료제로 회복하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의학적 미충족 요소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신규 치료제가 제공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레고켐바이오 김용주 대표이사는 “이번 넥스트큐어와 협력으로 꾸준한 신규 ADC 파이프라인 구축과 함께 다양한 암종에서 레고켐바이오의 차별화된 ADC플랫폼 기술의 잠재력을 입증하고자 한다”고 말하며 “B7-H4는 매우 많은 암종에서 발현되고 있는 타깃이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 사는 잠재적으로 First-in-class 치료제 개발의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레고켐바이오는 자체 ADC 플랫폼을 적용한 후보 물질들의 임상 준비에 한창이다. 현재 자체적으로 임상 단계에 진입이 예정돼 있는 LCB84(TROP2-ADC)가 순조롭게 전임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 안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IND(임상시험 계획서)가 제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물질은 글로벌 제약사들과 활발하게 파트너십 논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rian Kim 기자 다른기사보기